컴퓨터 및 게임 관련 전공인이 아닌 문외한 일반인이 언리얼 엔진을 배우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그날그날 배웠던 내용을 제가 나중에 보기 위해 정리한 것으로, 지금 당장 보기에 부족한 점이 아주아주 많고 추후에 수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탈자 및 잘못 기재된 내용 지적, 부족한 내용 설명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본글은 언리얼 엔진 5.5.4 버전 영문판을 기준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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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차 학습 내용
- Unreal Engine 다운로드
- Unreal Engine 프로젝트 생성
- Unreal Engine 기본적인 조작 및 액터 생성
Unreal Engine 다운로드
언리얼 엔진은 에픽게임즈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게임 엔진이다.
아래 링크에서 런처를 다운 받고 언리얼 엔진을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store.epicgames.com/ko/
에픽게임즈를 실행하고 왼쪽 세번째 탭에 언리얼 엔진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누르면 언리얼 엔진에 대한 간단한 정보 및 언리얼 엔진 관련 이벤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위 링크로 들어가면 언리얼 엔진 게임 제작에 필요한 에셋들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에셋은 영상제작의 템플릿과 비슷한 개념이다.
에셋은 무료로 배포하는 것도 있으며, 유료로 배포하는 것도 있다.
무료 에셋 중에서도 괜찮은 에셋들이 많으니, 틈틈이 추후 포트폴리오를 위한 작품과 관련 에셋을 미리 한 번씩 둘러보며 라이브러리에 추가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일정 기간을 간격으로 유료 에셋을 기간한정으로 무료 배포하기 때문에, 틈이 나면 한 번씩 들어가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Unreal Engine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project)란 자신이 제작하고 있는 게임의 모든 콘텐츠를 담고 있다.
모든 프로젝트에는 연관된 ".uproject" 파일이 있는데, 'project' 앞 'u' 는 "unreal engine"의 'u'를 따온 글자이다.
새 프로젝트를 만들 때 Project Default를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Project Type Game (Blank)
C++ (BLUEPRINT로 설정해도 C++로 명령어 입력 가능하고 그 반대도 가능함)
Desktop (PC에서 돌릴 게임을 만들기 때문에)
Maximum
Starting content 체크 해제
Project Location은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C드라이브에 "UE5" 폴더 생성 후 지정
*언리얼 엔진의 불러오기 오류 때문에 영어 및 대문자로 설정
※코딩작명엔 아래와 같이 두 가지가 있는데, 언리얼 엔진의 경우 캐멀 케이스를 주로 사용한다.
스네이크 케이스: 단어 사이에 언더바
playerhp -> player_hp
캐멀 케이스: 단어마다 대문자
playerhp -> PlayerHp
Unreal Engine 기본적인 조작법 및 액터 생성
위 사진 좌측 하단에 보이는 "Contents" 폴더를 우클릭 하여 새 폴더 "Maps"를 생성한다.
"Maps" 폴더를 우클릭 하여 "set color" 로 눈에 띄는 색상으로 선택해준다.
본인은 맵에 어울리면서도 눈에 잘 띄는 녹색으로 택했다.
*level 관리 폴더는 중요한 폴더이므로 눈에 띄는 색상으로 설정하는게 좋음
위 과정 이후 'ctrl + n' 을 눌러 새로운 레벨 생성해준다.
레벨 생성 시 다양한 형태의 레벨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일단은 basic을 선택하여 만들어준다.
위의 과정을 마치면 위 사진과 비슷한 화면이 나온다.
!@#!#방패모양!@#!@$!32 사진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액터를 생성할 수 있는데, 액터란 레벨에 배치할 수 있는 오브젝트를 말한다.
위 사진을 보면 "Untilted" 옆에 '*'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기호는 저장이 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을 알려주는 표시다.
'ctrl + s' 를 눌러서 자주 저장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아래는 외우면 편해지는 단축키이므로 되도록이면 외우는게 좋다.
ctrl + n: 새로운 레벨 생성
ctrl + space: content drawer 창 열기
*content drawer가 열려있으면 기타 명령어가 듣지 않으니 참고
ctrl + s: 저장
ctrl + g: 두 가지 이상 액터의 그룹 지정
shift + g: 그룹 지정한 액터들의 그룹 해제
f: 지정된 액터로 바로 이동
end: 지정한 액터를 ground와 인접하게 함
v 누른 채로 액터 드래그: 액터 간 서로 인접하게 설정
처음 조작하게 되면 조작법이 많이 낯설어서 당황하게 되는데, 일단은 여러 액터들 및 시점을 조작해봄으로써 조작법부터 익숙해지는게 좋다.
시점 조작을 할 때는 항상 우클릭을 누른 상태로 wasd 및 qe로 조작한다.
wasd는 앞뒤좌우(x,y 좌표; 평면)로 움직이는 역할이고, qe(z 좌표; 수직)는 위아래로 움직이는 역할이다.
우클릭을 누르지 않을 경우 액터가 움직여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이점은 유의한다.
본인은 조작법에 익숙해지기 위해 여러 액터들을 조합하여 ground에 본인의 이름을 만들었다.
이름 사진 첨부
아래엔 참고하면 좋은 언리얼 엔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용어 설명 api이다.
전부 외우진 않더라도 한 번씩은 봐보는 것이 좋다.
언리얼 엔진용어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unreal-engine-terminology
언리얼 엔진의 키보드 단축키 커스터마이징
언리얼 엔진의 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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